부산광역시 어린이대공원 입니다.

왼쪽메뉴 영역


조팝나무 상세보기
수목명 조팝나무
사진 조팝나무                                                                                                                                                                                                    조팝나무
분류 낙엽관목/장미과
개화기 4월~5월
결실기 9월경
분포지역 한국·타이완·중국 중부
특징 조팝나무는 우리나라 전역의 산과 들에서 자라는 낙엽활엽관목이다. 생육특성은 반그늘 혹은 양지바른 곳의 어떤 토양에서도 잘 자라는 식물이다. 키는 1~2m이며, 잎은 타원형으로 마주나고, 길이는 2.0~3.5㎝로 가장자리에 잔 톱니가 있다. 꽃은 백색으로 길이가 약 1.5㎝ 정도로 전년도 생겼던 짧은 가지에서 4~6개의 작은 꽃들이 뭉쳐서 핀다. 전년도 가지에서 생긴 윗부분의 측지는 모두 꽃이 핀다. 열매는 5~9월경에 익으며 길이 0.3~0.4㎝ 정도이다. 이른 봄 고속도로나 국도 주변에 흰 구름처럼 핀 꽃이 있다면 분명 “조팝나무”이다. 도로변에 많이 심는 이유 중 하나는 오염에도 강하고 꽃이 진 후 잎이 나와 상대편 차선의 빛을 차단하는 효과도 볼 수 있어 일석이조의 효과를 노리기 때문이다. 관상용으로 쓰이며, 어린잎은 식용, 뿌리는 약용으로 쓰인다.
나무이야기

한창 꽃이 피어 있을 때에 보면 좁쌀로 지은 조밥을 흩뜨려 놓은 것 같다하여 조밥나무로 불리다가 조팝나무가 된 것이다.

냄새는 약간 고약하지만 꽃이 4~6개씩 하얗게 모여 피여 조밥 모양이어서 배고픈 시절에 활기를 넣어 주었다. 그 중에서 조팝나무는 전세계 인구가 하루에 1억개 넘게 먹고있는 아스피린이 조팝나무에서 추출된다.

Contents 고객만족도 조사

이 화면의 컨텐츠에 만족하십니까?


카피라이트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