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광역시 어린이대공원 입니다.

왼쪽메뉴 영역


녹나무 상세보기
수목명 녹나무
사진 녹나무                                                                                                                                                                                                     녹나무
분류 상록교목/녹나무과
개화기 5월
결실기 10월경
분포지역 한국(제주),일본,타이완,중국,인도네시아
특징 이글거리는 열대의 햇빛 아래 짙푸름을 자랑하는 나무들 사이를 비집고 아름드리 우람한 몸집을 자랑하는 대표적인 나무가 녹나무이다. 한자 이름 은 장(樟)이며 예장(豫樟), 향장목(香樟木) 등으로 불린다. 높이가 40-50 m, 지름은 장정 열 사람이 팔을 뻗어 맞잡아도 될 만큼 둘레가 15m가 넘는 세계에서 가장 크게 자라는 나무의 하나이다. 원래 자라는 곳은 열대와 아 열대이며 일본이나 중국의 양쯔강 남부에 거대한 나무가 있다. 제주도를 비롯한 남부 섬지방은 녹나무가 자랄 수 있는 최북단 경계의 가장자리에 해당한다. 녹나무는 크게 자라고 목재는 비교적 단단하며 물 속에서 잘 썩지 않으 므로 옛부터 배를 만드는데 널리 쓰였다.
나무이야기 제주도에서는 녹나무를 '녹낭'이라 부른다. 제주도 민담에 녹나무를 심으면 제삿날 조상이 오지 않는다는 말이 있다. 이는 예전부터 죽어가는 사람 옆에 녹나무 껍질을 깔고 방에 군불을 때면 죽어가는 사람을 되살린다는 속설 때문이다. 이 녹나무가 죽어가는 사람을 되살린다면 귀신도 감히 가까이 오지 못한다는 것은 이치에 맞는 말처럼 들린다. 이 때문에 녹나무는 제주도에서 잘 자라는 섬나무이지만 정작 제주도 사람들은 집 안에 잘 심지 않는 나무이다. 하지만 녹나무는 나무향이 매우 향기로워서 나뭇잎을 따 냄새를 맡아보면 숲 냄새의 신선함에 감탄할 정도로 상쾌한 향기가 사람의 기를 북돋아주고 심신의 안정을 도와준다. 목재의 경우도 그 신비함이 깃들어 있어 이를 목침으로 만들어 베고 자면 귀신이 얼씬거리지 못하고 편안한 잠자리를 이룰 수 있다 하여 많은 사람들이 찾는다고 한다.
Contents 고객만족도 조사

이 화면의 컨텐츠에 만족하십니까?


카피라이트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