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광역시 어린이대공원 입니다.

왼쪽메뉴 영역


굴참나무 상세보기
수목명 굴참나무
사진 굴참나무                                                                                                                                                                                                    굴참나무
분류 낙엽교목/참나무과
개화기 5월
결실기 10월경
분포지역 한국,일본,중국,대만
특징 산기슭이나 산허리의 양지에서 자란다. 높이 25m이다. 줄기는 지름 1m 정도이며, 나무껍질은 코르크질이 두껍게 발달하여 두께가 10cm 정도에 이르는 것도 있다. 나무껍질은 노란빛을 띤 흰색으로 세로로 깊게 갈라진다. 잎은 어긋나고 타원형이며 뒷면에 별 모양의 흰색 털이 빽빽이 나서 회백색으로 보인다. 잎자루는 길이 3cm 정도이다. 5월에 끈 모양의 노란색 수꽃차례가 새가지 아랫부분에 달린다. 암꽃차례는 윗부분의 잎겨드랑이에 달린다. 수꽃은 3∼5개의 조각으로 갈라지며, 4∼5개의 수술이 있다. 암꽃은 총포로 싸이며 암술대가 3개 있다. 열매는 타원형 견과이며 다음해 9~10월에 익는다. 재질이 상수리나무와 비슷한데 변재는 회색빛을 띤 흰색이고, 심재는 엷은 갈색으로 좀 굳고 비중 0.98로 무겁고 거칠어서 갈라지기 쉽다. 토목용, 표고 재배용, 땔감 등으로 사용한다. 껍질의 코르크는 병마개로 쓰고, 잘게 부수어 코르크판으로 만들어 쓰기도 한다. 열매는 먹거나 약으로 쓴다.
나무이야기

굴참나무는 줄기에 두꺼운 코르크가 발달한다. 좀 굵고 오래된 나무는 손으로 눌러보면 푹신푹신한 감이 느껴질 정도로 탄력성이 좋다. 코르크가 발달하여 껍질은 세로로 골이 깊게 패 있다. 경기지방에서는 골을 '굴'이라 하는데, 나무 이름은 '껍질에 굴이 지는 참나무'라고 하였다가 '굴참나무'가 된 것으로 보인다. 높은 보온성과 방수성 때문에 산골마을의 지붕을 이는 재료로 애용되었다. 지붕을 굴참나무 껍질(皮)로 만들었다고 하여 이런 집을 굴피집이라고 부른다. 그리고 지붕이 나무라 자칫 햇볕을 쬐면 뒤틀리고 사이가 떠서 빗물이 샐 것 같지만 목재가 습기와 연기를 받으면 차분하게 가라 앉아 물이 새지 않는 다고 한다. 여름에는 오히려 지붕에 틈이 있어 통풍도 좋고 시원하며, 겨울에는 지붕에 쌓인 눈이 그 틈을 메워주므로 보온 효과가 탁월하다.

Contents 고객만족도 조사

이 화면의 컨텐츠에 만족하십니까?


카피라이트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