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광역시 어린이대공원 입니다.

왼쪽메뉴 영역


굴거리나무 상세보기
수목명 굴거리나무
사진 굴거리나무                                                                                                                                                                                                   굴거리나무
분류 상록교목/대극과
개화기 5월~6월
결실기 10~11월경
분포지역 한국(남부지방)
특징 우리나라 남부지방과 제주도 한라산에서 자라는, 그늘을 좋아하는 키 작은 나무이다. 숲속이나 해안가, 섬에서 볼 수 있는 나무이지만 그늘에서도 잘 자라기 때문에 실내의 나무로 안성맞춤이다. 작은 정원의 관상수와 큰 공원의 공원수로 어울리는 굴거리나무는 잎과 껍질을 한방에서 약으로 사용한다. 푹 달인 약은 구충효과가 있고 늑막염이나 복막염 같은 치료에도 효과적이다. 우리나라에는 전라북도 정읍 내장동에 천연기념물 제91호의 굴거리나무 군락이 있고, 대만이나 일본, 중국에서도 굴거리나무가 자라고 있다.
나무이야기

옛사람들은 무언가 일이 잘 풀리지 않을 때 흔히 굿판을 벌이는데, 이 나무는 '굿거리'를 할 때 잘 쓰여서 굴걸리나무가 된 것이 아닌가 짐작된다. 또 굴거리나무는 만병초의 잎과 비슷하여 예부터 약재로 쓰이던 나무다. 병이 들면 약도 먹고 굿도 하였을 것이니 굿거리에 쓰인 것으로 짐작된다. 굴거리나무는 새잎이 난 뒤에 묵은 잎이 자리를 물려주고 떠난다고 해서, 일본에서는 한자로 교양목(交讓木)이라고 하며 상서로운 나무로 취급한다. 맹아력이 없어 전정을 삼가해야 하며 전정을 하면 나무가 쇠약해지고 죽기 쉽다고 한다.

Contents 고객만족도 조사

이 화면의 컨텐츠에 만족하십니까?


카피라이트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