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광역시 어린이대공원 입니다.

왼쪽메뉴 영역


고광나무 상세보기
수목명 고광나무
사진 고광나무                                                                                                                                                                                                    고광나무
분류 낙엽관목/범의귀과
개화기 4월~5월
결실기 9~10월경
분포지역 한국
특징 고광나무는 우리나라 각처의 골짜기에서 자라는 낙엽 관목이다. 생육환경은 토양의 물 빠짐이 좋고 주변습도가 높으며 부엽질이 풍부한 곳에서 자란다. 키는 2~4m가량이고, 잎은 어긋나며 길이 7~13㎝, 폭 4~7㎝로 표면은 녹색이고 털이 거의 없으며, 뒷면은 연녹색으로 잔털이 있고 달걀 모양을 하고 있다. 가지는 2개로 갈라지고 작은 가지는 갈색으로 털이 있으며 2년생 가지는 회색이고 껍질이 벗겨진다. 꽃은 정상부 혹은 잎이 붙은 곳에서 긴 꽃대에 여러 개의 꽃들이 백색으로 달리고 향이 있다. 열매는 9월경에 길이 0.6~0.9㎝, 직경 0.4~0.5㎝로 타원형으로 달린다. 주로 관상용으로 쓰이며, 어린잎은 식용으로 쓰인다.
나무이야기 고광나무의 잎과 줄기는 가을에 채취한 후 그늘에서 말리면 식물성 색소인 플라보노이드 성분의 기름을 짤 수 있다. 허브와 섞어 초를 만들거나 향수의 재료로도 사용하는 고광나무 꽃은 향기가 좋아 사람을 도취시키고 벌을 유혹한다. 꽃과 잎은 물 속에서 바위에 강하게 비비면 향기가 나며 작은 거품이 일어난다. 고대의 인류들은 고광나무 꽃으로 거품을 만들어 지금의 비누 대용으로 사용하지 않았을까 싶다. 기록에 의하면 미국 원주민들은 고광나무로 거품을 내 머리를 감았다고 한다. 또한 1893년 미국에서 열린 만국 박람회에 아이다호 주의 상징으로 고광나무를 사용한 기록이 있다.
Contents 고객만족도 조사

이 화면의 컨텐츠에 만족하십니까?


카피라이트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