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왼쪽메뉴 영역


_null

이순신장군 동상

이순신장군 동상 사진
  • 설 치 자 : 이상용(전 경상남도지사)
  • 재 질 : 동상(청동),받침대(대리석)
  • 규 모 : 길이 3.8m, 폭 3.8m, 높이 12m
  • 시설면적 : 43㎡
  • 설치연도 : 1956. 3. 20
  • 기타사항 : 조각(김경승), 글(이은상), 글씨(오제봉)
 

이 동상은 위기에 놓인 나라를 구한 구국과 충절의 상징인 충무공 이순신 장군입니다. 장군의 본관은 덕수, 이름은 순신이요, 자는 여해이며, 시호는 충무공입니다.

1545년(인종원년) 4월 28일 서울에서 출생하시여 1576년 (선조9년) 무과에 급제하셨으며, 1591년 유성룡의 천거로 전라좌도 수군절도사에 승진, 수군정비, 군비확충에 전력하셨고, 1592년 (선조25년) 왜군의 침입으로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남해로 침입하는 적의 수군을 옥포, 사천, 당항포, 한산도, 안골포, 웅천, 부산포 등 남해안 일대에서 섬멸하여 제해권을 완전히 장악, 삼도수군통제사에 임명되셨습니다.

이후 전쟁이 소강상태에 들어가자 군사훈련, 군비확충, 피난민의 생업보호, 산업장려 등에 주력하였으며, 1597년 (선조30년) 정유재란 때에는 명량해전에서 적군의 기세를 완전히 꺾으셨습니다.

다음 해 1598년 (선조31년) 12월 16일 일본으로 퇴각하기 위해 노량진 앞바다에 집결한 적함 500여척을 섬멸하던 중 장렬한 최후를 마치셨습니다.

장군은 충성심과 전략에 뛰어난 명장으로, 왜적과 싸운 7년 동안 난중일기와 시조에도 불후의 작품을 남기셨습니다.

 

동상수록내용

여기 서 계신 어른은 우리 겨레와 함께 영원히 같이 가시는 거룩한 지도자 충무공이시다. 그는 오색 찬란한 역사의 면류관이요 영원히 꺼지지 않는 민족의 태양이니 진실로 우리들의 자랑이요 영광이요 또 힘이요 생명이시다.

일찍이 이조 인종 원년(서기1545) 삼월 초팔일 서울에서 나시어 오십 사년간을 누리시고 선조 삼십일년(서기 1598) 십일월 십구일 새벽 노량 바다에서 적탄 아레 돌아 가셨으나 그 무렵 무너지는 나라를 한 손으로 떠받드신 위대한 은공은 강산과 함께 사라지지 않을 것이요 동포를 위하여 뿌리신 피는 자자손손 만대의 혈관속에 흘러 드신 것이다. 이제 그의 동상을 구태어 이 곳에 세우는 뜻은 저 임진란때 왜적이 이 땅에 첫발을 올려 놓은 곳이 바로 여기였기로 그날의 고난을 뼈저리게 기억하자 함이요 또 그가 왜적과 더불어 칠년동안 싸우던 중에서도 부산 앞 바다의 큰 승첩이 가장 결정적이었기로 그것을 왜치며 자랑하자 함이요 그리고 또 여기가 이 나라의 관문이라 예서부터 민족의 정기를 바로 세워 국토수호의 피어린 정신을 안팎으로 나타내자 함이니 겨레여 두 팔을 들어 그를 찬양하고 또 그의 앞에 맹서하자.

동포를 살리려고 붉은 피를 뿌리신 이여 겨레의 가슴마다에 임은 살아 계시니이다. 강산에 서리신 뜻은 천추만대 푸르리이다.단기사천이백 팔십팔년 십이월 이십이일 김경승은 조각하고 이은상은 글을 짓고 동명서예원 오제봉은 글씨를 쓰고 경상남도 지사 이상용은 도민 전체의 힘과 정성을 모아 여기에 삼가 이 동상을 모셔 세우다.

주조 한국기계주물제작주식회사 대석 최학수
 
Contents 고객만족도 조사

이 화면의 컨텐츠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