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보도요지(내용)
.
.●부산에서 장애인 특별교통수단인 '두리발' 이용을 신청한 뒤 실제 탑승까지 평균 38분이 걸리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부산시 감사위원회에 따르면 지난해, 두리발 운행 이용자가 콜센터로 이용신청을 한 뒤 차량 배차까지 평균 19분, 실제 탑승까지 19분이 더 걸려 총 38분이 필요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또 전체 운행 25만 8천여 건 가운데 16%인 4만 2천여 건은 1시간 이상 소요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부산시설공단은 감사위원회 지적을 반영해 두리발 차량과 운전기사를 확충하고, 구군별 이용시간을 분석해 차량 배차 효율성도 높이기로 했습니다.
.
.
2.해명내용
.
.●특별교통수단 두리발은 ’19. 04. 01. 부산시설공단으로 인수 이후
.●교통약자의 이동 편의 증진을 위해 노인 일자리 활용으로 운휴 차량 최소, 이용 수요가 가장 많은 시간 때 우수 근무자 배치, 운전원(이하 ‘복지매니저’) 충원, 차량 증차, 복권기금 183억 예산 확보 등으로 장애인 고객 편의를 위해 노력하였으며 그 결과
.●인수 전 두리발 탑승까지 평균 95분이 소요되던 대기시간을 무려 57분 단축한 38분 이내 탑승할 수 있도록 조치하였음
.●또한 퇴근을 앞둔 복지매니저에게 배차되지 않은 사유로는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거리두기 강화에도 장애인 이동권 보장을 위해 365일 24시간 두리발을 운행하였으나,
.●야간· 주말(공휴일 포함) 이용자 수요가 줄어 탑승객이 배정되지 않아 장시간 대기하는 복지매니저가 발생하였음
.●이를 해소코자 주말 인력을 감축 후 운영하였으나, 사회적거리두기 해제 이후 이용 수요증가로 장시간 대기하는 고객이 발생하고 있음
.
<두리발 1일 평균 배차·탑승 대기 소요시간>
두리발배차탑승시간
구분 |
평일 |
주말(공휴일 포함) |
배차대기 |
탑승대기 |
소요시간 |
배차대기 |
탑승대기 |
소요시간 |
2019 |
76분 |
19분 |
95분 |
21분 |
19분 |
40분 |
2020 |
17분 |
19분 |
36분 |
8분 |
18분 |
26분 |
2021 |
19분 |
19분 |
38분 |
7분 |
18분 |
25분 |
2022 현제 |
25분 |
18분 |
43분 |
8분 |
18분 |
26분 |
.
....1)배차시간: 고객이 콜센터 연락 이후 운전원이 배정될 때까지 소요되는 시간
....2)탑승대기: 고객이 두리발 탑승 후 ‘주행’ 버튼을 누르기까지 소요되는 시간
........>> 두리발이 ‘콜’ 요청 지역 도착 후 10분 이상 고객 대기.
.
3.향후계획(개선대책)
.
.●부산시설공단은 ‘22년 8월 복지매니저 25명 충원 후 운휴차량 해소와 두리발 이용 실태 분석 용역 추진을 통해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근무운영 방식 도출
.●배차 효율 향상을 위한 특별교통수단 통합 플랫폼 시스템을 도입으로 교통약자 편의 증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예정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