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뢰받는 시민의 기업으로 도약할 터”
도시 인프라의 안전을 담당하는 전문 공기업 추구
‘아름다운 자연과 문화가 어우러진 도시 부산’의 대표 공기업으로서 푸른 숲과 문화공간, 도로 등 주요 생활문화 인프라에 따뜻한 온기를 불어넣고 있는 부산시설관리공단.
‘도시의 풍요로운 삶을 만들어가는 시설관리 전문공기업’을 새로운 비전으로 선포한 공단은 지난 일년간 모든 직원들이 한마음 한뜻으로 똘똘 뭉쳐 노력해온 결과, 성공적으로 재도약하고 있다는 대외 평가가 잇따르고 있다.
‘공단 운영을 단순 시설관리의 닫힌 공간에서 벗어나 시민과 함께 호흡하는 열린 공간으로 만들어 나갈 것’을 경영목표로 세우고 지금껏 투명한 윤리경영, 안전한 공공시설관리, 행복한 지역사회공헌을 중점적으로 추진해온 결과다.
마선기 이사장은 “공단은 부산 시민의 기업입니다. 대민 서비스에 있어서는 정성과 품격을 더하고 공공시설에는 쾌적하고 편리한 기능과 아름다운 디자인, 문화의 향기를 덧입히는 새로운 가치 창조 마인드로 시민 여러분의 곁을 찾아갈 것”이라고 다짐했다.
□ 지난 1년간 주요성과
① 투명하고 공정한 인사를 통한 성과중심의 조직·인력관리
○ 중간관리자 능력평가제, 주요보직 직위공모제 등 능력위주 인사시스템 구축
○ 종전 시장과 이사장간 체결하던 경영성과계약제를 팀장급 이상 직원으로 확대
○ 인력채용시 전문기관 위탁, 심층면접제 및 인턴제 도입을 통한 우수인력 확보
② 투명하고 청렴한 조직풍토 조성으로 신뢰받는 공기업상 실현
○ 2009년도를 청렴의 해 원년으로 선포하고 전직원 청렴서약 및 결의
○ 비위사건에 대한 엄정한 처리기준 마련을 통한 부정소지 사전예방
○ 외부전문가 중심으로 징계재심의를 위한 소청위원회 신설 운영
③ 경기회복을 위한 재정조기집행 및 Jab-Sharing 추진
○ 재정조기집행 달성률 (’09.4.24.현재) : 66.1% (목표 186억원, 집행 123억원)
○ 3급 이상 임·직원 연봉반납(1~5%) 및 경상비 절감(5%)을 통한 잡 세어링
○ 고령화시대 노인일자리사업 지속적 확대 추진 (연 28천여명) 등
④ 경영수지 개선을 통한 열악한 市 재정에 기여
○ 경영합리화를 통한 적정 결원율 유지 : 연 2,275백만원 절감
▷ 결원율(’09.4.24.현재) : 18.3%(정원 355명, 현원 290명, 결원 65명)
○ 태종대유원지 다누비열차 인력운영 방법개선(직영⇒위탁) : 연 267백만원 절감
○ 지하도상가 상권 활성화를 통한 입점률 제고 : 전년대비 8.5% 증가
▷ 전년도 76.9%(631개중 485개 입점) ⇒ 현재 85.4%(631개중 539개 입점)
⑤ u-IT 기반 시설물 관리시스템 안전관리 표준모델화 추진
○ 2007년도 : 제2만덕터널 안전관리모니터링시스템 구축 (610백만원=국510+시100)
○ 2008년도 : 제2만덕·구덕터널 통합관제시스템 구축 (780백만원=국480+시300)
○ 2009년도 : 번영로·지하도상가 안전관리시스템 구축 (1,050백만원=국550+시500)
⑥ 공공디자인 개선사업을 통한 어린이대공원 현대적 감각으로 재정비
○ 탄성재, 투수콘, 황토재질의 3색 웰빙 순환도로 포장
○ 해님, 달님 등 다양한 캐릭터 활용 어린이 테마펜스 설치
○ 백양교, 성지교 경관조명 설치 등 대대적 리모델링 추진
⑦ 동서고가로 활용 지역중소기업 무료홍보
○ 개금요금소 현판 활용 지역의 우수한 중소기업 홍보 지원
▷ 중소기업대상 수상기업, 수출대상 수상기업, 세계일류상품 생산기업
○ 부산의 관문이라는 상징성 감안 디자인 감각을 살린 현판 제작
⑧ 공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역할완수를 위한 내실있는 사회공헌활동
○ 기술인력 활용 복지시설 자매결연을 통한 시설물 무료정비 점검 등 봉사
○ 아름다운 가게와 파트너십 협약체결, 바자회 정례개최 및 수익금 전액 기부
○ 소외계층 초청 시설견학, 사랑의 헌혈운동, 푸른 숲 가꾸기 캠페인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