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광역시 어린이대공원 입니다.

왼쪽메뉴 영역


졸참나무 상세보기
수목명 졸참나무
사진 졸참나무                                                                                                                                                                                                    졸참나무
분류 낙엽교목/참나무과
개화기 5~6월경
결실기 9~10월경
분포지역 한국,일본,중국
특징 굴밤나무라고도 한다. 산지에서 자란다. 높이 23m, 지름 1m에 달하며 어린 가지에 긴 털이 밀생한다. 수피는 회갈색이며 세로로 갈라진다. 잎은 어긋나고 가장자리에 안으로 굽은 선상의 톱니가 있다. 잎 뒷면에는 누운 짧은 털과 여러 갈래로 갈라진 별 모양의 털이 있다. 꽃은 5월에 피고 잡성(雜性) 1가화이며 수꽃이삭은 새가지 밑에서 밑으로 처지고, 암꽃이삭은 위에서 곧게 선다.수꽃은 화피가 5∼8장, 수술은 3∼12개이다. 암꽃은 화피가 6장이며, 암술대는 3개이다. 열매는 견과이며 10월에 익는다. 열매인 도토리는 긴 타원형이며 길이 10∼28mm로서 얕은 각두(殼斗)로 받쳐 있다. 열매는 주로 묵으로 만들어 식용하고 나무는 생장이 빠르고 좋은 용재이며 나무껍질은 염료로 이용한다. 예전부터 단단하고 화력이 오래가는 참숯을 만드는 재료로 이용되어 많은 나무들이 베어졌다. 한국·일본·중국에 분포한다.
나무이야기

참나무 6형제 중에서 잎과 열매가 가장 작아서 졸(卒)참이라고 한다. 잎의 가장자리에는 끝이 뾰족하고, 때로는 안으로 휘는 톱니가 졸참나무를 찾아내는 포인트다. 가을 단풍은 적황색이나 적갈색으로 먼저 물들었다가 마지막에 갈색 단풍이 된다. 참나무 종류 중에는 단풍이 가장 아름답다고 할 수 있다. 졸참나무는 잎 크기만 작을 뿐 덩치로는 다른 참나무 종류에 전혀 밀리지 않는다. 숲속에서 만나는 큰 졸참나무는 두세 아름을 거뜬히 넘긴다. 생명력이 강하여 나무를 베어 버리면 다른 참나무보다 뿌리목에서 새싹이 더 잘 돋는다. 그래서 새로 만들어지는 참나무 숲을 이루는 중요 역할을 졸참나무가 담당한다. 또 뿌리의 발달이 왕성하여 옆 뿌리뿐만 아니라 굵고 곧은 뿌리도 잘 뻗어 산사태를 막아주는 기능도 무시할 수 없다. 도토리에는 탄닌 성분이 들어 있어 떫다. 우리가 흔히 먹는 묵은 상수리나무, 졸참나무 묵이 제일 맛있다고 한다.

Contents 고객만족도 조사

이 화면의 컨텐츠에 만족하십니까?


카피라이트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