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광역시 어린이대공원 입니다.

왼쪽메뉴 영역


쥐똥나무 상세보기
수목명 쥐똥나무
사진 쥐똥나무                                                                                                                                                                                                    쥐똥나무
분류 낙엽관목/물푸레나무과
개화기 5월~6월
결실기 10월경
분포지역 한국, 일본, 대만, 중국
특징 높이 2~4m이고 가지는 가늘고 잔털이 있으나 이년생 가지는 털이 없어지며 회색빛을 띠는 흰색이다. 잎은 마주나며 길이 2~7cm, 너비 7~25mm의 긴 타원모양이고 잎의 뒷면 맥 위에 털이 있으며 거치가 없고 잎자루의 길이가 1~2mm 정도 된다. 꽃은 암수한그루로 5~6월에 흰색으로 총상 또는 복총상화서로 달리고 화서의 길이는 2~3cm이며 잔털이 많다. 화관은 길이 7~10mm의 흰색의 통모양이고 4개로 갈라지고 수술은 2개로 짧으며 암술대는 1개로 길이가 3~4mm이다. 열매는 핵과로 10월에 길이 7~8mm의 달걀형 원모양이고 검은색으로 익는다.낙엽활엽관목으로 원산지는 한국이고 일본, 대만, 중국 등에 분포하며 산기슭이나 계곡에서 서식한다.
나무이야기 북한에서는 쥐똥나무를 검정알나무라고 부른다. 쥐똥나무에는 백랍벌레라 하여 언뜻 보아 초파리 비슷한 벌레가 기생하는데 이들의 애벌레가 가지의 겉을 하얗게 뒤덮은 가루물질을 백랍이라고 부른다. 이것으로 초를 만들면 다른 밀랍으로 만든 것보다 훨씬 밝을 뿐 아니라 촛농이 흘러내리지도 않는다. 가지와 잎을 먹은 벌레의 분비물인 충백랍은 사마귀가 난 곳에 바르면 사마귀가 없어지고 피부보호제 혹은 지혈제로도 사용되기도 한다.
Contents 고객만족도 조사

이 화면의 컨텐츠에 만족하십니까?


카피라이트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