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광역시 어린이대공원 입니다.

왼쪽메뉴 영역


영산홍 상세보기
수목명 영산홍
사진 영산홍                                                                                                                                                                                                     영산홍
분류 상록관목/진달래과
개화기 4월~5월
결실기 9~10월경
분포지역 한국,일본
특징 줄기는 높이 15~90cm이며 가지는 잘 갈라져 잔 가지가 많고 갈색 털이 있다. 잎은 어긋나지만 가지 끝에서는 모여 달리고 좁은 바소꼴으로 길이 1~3cm, 너비 5~10mm이다. 잎이 약간 두껍고 광택이 있으며 가장자리가 밋밋하며 뒷면 맥상과 표면에는 갈색 털이 있다. 꽃은 4~5월에 가지 끝에 홍자색으로 피고 지름 3.5~5cm이며 꽃의 밑부분에는 일찍 떨어지는 넓은 비늘조각이 있다. 꽃받침은 둥근 달걀 모양으로 짧은 갈래조각이 5개로 갈라진다. 화관은 넓은 깔때기 모양으로 털이 없으며 5개로 갈라지는데 안면의 윗쪽에 짙은 홍자색 반점이 있다. 수술은 5개이고 수술대의 밑쪽 반부분에 알맹이 모양의 돌기가 나 있으며 꽃밥은 자주색을 띤다. 암술은 1개로 길이 3~5cm이고 암술대에 털이 없다. 열매는 삭과(?果)이고 9~10월에 익으며 달걀 모양으로 길이 7~8mm이고 거친 털이 있다. 진달래목 진달래과의 반상록관목으로 겨울에도 잎이 완전히 떨어지지는 않는다. 많은 원예 품종이 있고 꽃색은 붉은색·흰색·분홍색 등 다양하며 일본 원산으로 한국에서는 온실 및 남부지방에서 많이 심는다. 종자와 삽목에 의해 번식시키는데 발근이 잘 된다. 한방과 민간에서 잎은 발진·강장·이뇨·건위·구토 등의 약재로 쓰인다.
나무이야기 진달래목 진달래과의 반상록관목으로서 철쭉 종류에 속하는데, 같은 과에 속하는 진달래는 단일 품종이지만 이 꽃나무들이 속해 있는 철쭉류는 품종이 아주 다양하다. 이 나무의 원산지는 일본으로서 일찍이 조선조 세종 때 들여왔다고 하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온실 및 나부 지방에서 많이 심으며, 겨울에도 잎이 완전히 떨어지지 않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지봉(芝峰) 이수광(1563~1628)의 "지봉유설(芝峰類說)"에 보면 꽃이 진달래보다는 늦게 피고 철쭉보다는 일찍 핀다고 한 이 나무의 꽃색은 붉은색, 분홍색 등 다양한데, 지금은 세계적으로 수백 품종이 개발되어 많이 심고 있는 아주 화려한 꽃나무 이다.
Contents 고객만족도 조사

이 화면의 컨텐츠에 만족하십니까?


카피라이트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