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광역시 어린이대공원 입니다.

왼쪽메뉴 영역


단풍나무 상세보기
수목명 단풍나무
사진 단풍나무                                                                                                                                                                                                    단풍나무
분류 낙엽교목/단풍나무과
개화기 4~5월경
결실기 9~10월경
분포지역 남부지방,제주도
특징 수고 15m 에 달하며 수피는 회색 또는 옅은 회갈색으로 어린가지는 붉은빛을 띤다. 수피는 옅은 회갈색이다. 잎은 마주나며 5~7개로 깊게 갈라지고 끝이 길게 뾰족하며 가장자리에 겹톱니가 있다. 뒷면에 털이 있으나 없어진다. 꽃은 일가화나 잡성화로 4~5월에 가지 끝에서 산방화서로 달린다. 꽃잎과 꽃받침조각은 각각 5개로 수술은 8개, 암술대는 2개로 갈라진다. 열매는 시과로 9~10월에 익고 거의 수평에 가깝게 각도가 벌어진다. 한국 원산으로 일본과 중국 등지에 분포하는 낙엽활엽교목이다. 흔히 중부 이남의 산지에서 자라며 내한성, 내병충성, 내공해성이 강하고 관상수로 이용된다.
나무이야기

어머! 벌써 단풍이네!' 도시의 여인은 한 잎 두 잎 떨어지는 가로수로 단풍을 만난다. '단풍나무'는 수입나무를 포함하여 20여 종이 있다. 아기가 손바닥을 펼친 것처럼 생긴 단풍나무와 당단풍나무가 가장 흔하고, 개구리 발처럼 생긴 고로쇠나무, 잎이 세 개씩 붙어 있는 복자기나무가 자주 만나게 되는 정통 단풍나무다. 그밖에도 잎이 셋으로 갈라지는 신나무와 중국단풍, 미국에서 수입한 은단풍, 네군도단풍 등도 우리 주변에서 흔히 만날 수 있다. 단풍나무 종류는 모두 잎이 정확하게 마주보기이며, 잠자리 날개처럼 생긴 시과(翅果)가 열린다. 바람에 멀리 날아갈 수 있도록 설계한 것이다. 유명한 캐나다의 메이플 시럽도 사실은 사탕단풍나무 수액으로 만든 시럽으로 캐나다에는 메이플 시럽에 대한 전설이 많다. 어느 봄날, 한 부인의 남편이 사냥터에서 잡아온 사슴을 요리하던 중 그만 물이 떨어졌다. 너무 먼 곳에 우물이 있었던 차라 부인은 단풍나무에 구멍을 뚫어 그 수액으로 사슴 요리를 하였다. 물론 물이 모자란 상태에서 요리를 해서 고기가 모두 탔겠지만, 남편이 고기 맛을 보고는 '원더풀'이라고 하였다. 이렇게 해서 사탕단풍나무 수액으로 만든 메이플 시럽이 탄생한 것이라고 한다.

Contents 고객만족도 조사

이 화면의 컨텐츠에 만족하십니까?


카피라이트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