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광역시 어린이대공원 입니다.

왼쪽메뉴 영역


박태기나무 상세보기
수목명 박태기나무
사진 박태기나무                                                                                                                                                                                                   박태기나무
분류 낙엽관목/콩과
개화기 4월~5월
결실기 10월경
분포지역 한국,중국
특징 중국 원산이며, 관상용으로 흔히 심는다. 높이 3∼5m로 자라고 가지는 흰빛이 돈다. 잎은 길이 5∼8cm, 나비 4∼8cm로 어긋나고 심장형이며 밑에서 5개의 커다란 잎맥이 발달한다. 잎면에 윤기가 있으며 가장자리는 밋밋하다. 꽃은 이른봄 잎이 피기 전에 피고 7∼8개 또는 20∼30개씩 한 군데 모여 달린다. 꽃줄기가 없고 작은꽃자루는 길이 6∼15mm로 꽃받침과 더불어 붉은빛을 띤 갈색이다. 꽃은 홍색을 띤 자주색이고 길이 1cm 내외이다.열매는 협과로서 꼬투리는 길이 7∼12cm이고 편평한 줄 모양 타원형으로 8∼9월에 익으며 2∼5개의 종자가 들어 있다. 목재는 연한 녹색이고, 수피를 통경·중풍·대하증에 이용한다.
나무이야기

꽃봉오리가 달려 있는 모양이 마치 밥알, 즉 '밥티기'와 닮았다고 하여 박태기나무란 이름이 붙여진 것으로 짐작된다. 박태기나무는 중국에서 들여온 나무로 우리나라 어디에서나 잘 자라는 나무이다. 수형이 독특할 뿐 아니라 이른 봄에 피는 홍자색의 꽃이 아름답기 때문에 독립수로 키우는 것이 더 좋다고 한다. 박태기나무 껍질은 한방에서는 피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고 월경통에 좋고 해독 기능이 있는 약으로 쓰이며 잎보다 먼저 피는 홍자색의 꽃도 약이 되어 열을 다스리고 류마티즘과 혈액 순환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Contents 고객만족도 조사

이 화면의 컨텐츠에 만족하십니까?


카피라이트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