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광역시 어린이대공원 입니다.

왼쪽메뉴 영역


감나무 상세보기
수목명 감나무
사진 감나무                                                                                                                                                                                                     감나무
분류 낙엽교목/감나무과
개화기 5월~6월
결실기 10월경
분포지역 중국 중북부,일본,한국 중부이남
특징 높이 10~15m로 수피에는 피목이 많다. 수피는 코르크화 되어 흑회색으로 잘게 갈라지고 어린가지에는 꼬불꼬불하게 퍼진 갈색털이 있다. 겨울눈은 편평하고 길이 3~6mm 정도이다. 잎은 어긋나고 타원상 난형, 긴 난형으로 두껍고 혁질이며 점첨두, 예저 또는 원저 이다. 길이는 7~17cm, 나비는 4~10cm이며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앞면에는 중앙의 맥에만 털이 있고, 뒷면에는 전체에 잔털이 밀생한다. 잎자루에는 털이 있고 크기는 5~15mm이다. 꽃은 양성화 또는 단성화로서 담황색 꽃이 새로 자란 가지의 잎겨드랑이에서 5~6월에 핀다. 수꽃은 종모양으로 집산 꽃차례를 이루며 달린다. 암꽃은 잎겨드랑이에 1개씩 달리고 꽃받침은 난형으로 4개로 갈라진다. 가장자리는 약간 뒤로 젖혀진다. 암술대에는 털이 있고 길게 갈라지며 자방은 8실이다. 열매는 품종에 따라 크기에 차이가 있고 난상 원형 또는 편구형의 장과이다. 10월에 노란빛의 홍색으로 성숙한다. 과육에 반점이 생기는 단감과 반점이 없는 떫은 감으로 구별하지만 익으면 모두 달다. 열매는 식용하며 목재는 가구재나 기구재, 바둑판, 골프헤드 등에 이용한다. 도심의 관상수로 이용되기도 한다.
나무이야기 조선시대 의서 '향약집성방' (1433년)의 내용을 인용 하면 예로부터 전해 내려오는 감나무 7가지 빼어난점은 "수명이 길다. 그늘이 짙다. 새가 둥지를 틀지 않는다, 벌레가 생기지 않는다. 가을에 단풍이 아름답다. 열매가 맛있다. 낙엽이 질 좋은 거름이 된다 등이다 "라고 한다 또 감나무에는 잎이 넓어 글씨연습 하기 좋다는 문 (文). 나무가 단단해 화살촉 재료가 된다는 무(武), 열매의 겉과 속이 똑같이 붉어 표리부동하지 않는다는 충(忠), 이가 없는 노인도 먹을수 있다는 효(孝), 다른 열매들이 떨어져도 감은 서리 내리는 늦가을까지 달려있다는 절(節) 등 5가지 가치를 담고 있다고 말한다.
Contents 고객만족도 조사

이 화면의 컨텐츠에 만족하십니까?


카피라이트 영역